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주가 전망 - 상승? 하락?

목차

  1. 삼성 주가 전망 - 상승? 하락?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2. 삼성전자의 작년과 올해
  3. 삼성전자 - 가전 제품의 경우에는?
  4. 삼성전자 주가 하반기에는 어떨까?
  5. 삼성전자 목표주가는? 매도 시점

삼성 주가 전망 - 상승? 하락?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펄~럭! 삼성전자 주가 전망

금일은 코스피 최대 주인 "삼성"에 대해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은 명실상부 국내 최대 기업이며, 반도체 호황을 업오 이번에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는 희소식이 있습니다. 2분기 영업실적이 무려 12조 6000억에 달하며 매출액은 63조 6천700억에 달합니다. 정말 놀라운 실적입니다. 

 

델타 바이러스가 출연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 기간의 연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반기에 주춤했던 반도체 분야에서 이렇게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였다는 것은 관련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작년과 올해

작년 2분기에는 매출 53조, 영업 이익 8조 2000억입니다. 그에 반해 올해 2분기의 경우 매출 63조 영업이익은 12조 6000억입니다. 퍼센트율로 따져본다면 매출이 20%가량, 영업이익이 54%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순이익이 9조 6천억 가량으로 무려 73% 증가하였습니다. 

 

삼성 2분기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보다 3조원 가량 증가한 모습입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전, 반도체가 각광받던 초호황기인 2018년 이후 가장 높은 기록이기도 합니다. 매출의 경우 1분기와 2분기를 합쳐 상반기 최대 매출인 128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삼성의 효자 반도체

반도체 부문의 영업 이익만 따져본다면 지난 1분기의 2배 수익을 벌어들였습니다. 

 

삼성의 이러한 반도체 부문 급상승의 이유는 바로 코로나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직장, 학교 등의 비대 면화로 인해 가정과 기업에서도 PC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고 관련 PC용 반도체 판매율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데이터 클라우드 업체들의 서버 수용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상품인 D램의 판매가가 증가하였습니다. 

 

낸드 플래시의 가격도 기존 예상가격을 훨씬 웃도는 추세를 보였으며 특히 2분기에 가격이 급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증가한 매출고 영업이익에 대해 메모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수요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도 한몫했다고 밝혔고 시스템 반도체 역시 오스틴 공장이 정상적으로 운행되면서 이익이 증가하였다고 했습니다. 

 

아쉬운 모바일

삼성의 최신폰인 1분기 출시작 '갤럭시 S21'의 판매량이 출시 당시에는 4조가 넘는 영업이익 실적을 냈습니다. 다만 2분기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출시 효과가 없어진 까닭인지 영업 이익이 1조가량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인도와 베트남에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급증으로 인해 생산과정에서 난항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상황에 발맞추어 대응하여 원가구조, 마케팅 효율성을 증가시켜 나쁘지 않은 실적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삼성전자 - 가전 제품의 경우에는?

휴대폰은 삼성, LG는 TV라고 하지만 삼성의 가전제품 역시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삼성 소비자 가전은 비스포크 시리즈를 앞세운 TV 제품들을 통해 생활가전 부문에서 높은 영업이익을 자랑했습니다. 1조 600억 가량의 금액이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2분기에만 1조 2800억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도체와 비교했을때는 다소 적어 보이는 매출이익이지만, 가전제품 단일 기록으로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특히 삼성 가전 중에서 QLED제품과 LED 계열 TV 판매 이익이 상당했습니다. 또한 LCD 가격이 상승하였고, 애플 측으로부터 받은 보상금 5천억 가량이 수익에 포함되면서 이익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삼성의 추가 시설 증설 계획

 

삼성전자는 2분기에 새로운 시설 투자에 반도체 약 12조 5천억 가량, 디스플레이 6천억원을 포함하여 총 13조가 넘는 금액을 사용하였습니다. 최근 시기와 비교한다면 상반기에 23조 원이 투입되었는데 그중 20조 가량이 반도체 시설 투자 비용입니다. 이를 통해서 역시 삼성이 주력으로 밀고 있는 사업이 반도체라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하반기에는 어떨까?

 

본격적으로 주가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삼성 전자를 기본적 분석 관점에서 본다면 하반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를 무난하게 이어갈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반도체 영업 실적은 2분기보다 3분기에 더욱 높아질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관련 호재로는 인텔이 신규 CPU모델을 출시하게 되고, 고객회사의 스마트폰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삼성 반도체의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하반기에 삼성은 5G보급을 더욱 가속화시켜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사람들을 5G로 편입시킬 것을 계획 중이며 향후 델타 코로나 바이러스 등의 변이종으로 인한 팬데믹 사태 장기화는 이러한 삼성의 반도체 시장에 더욱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삼성측은 메모리 관련 제품으로 15 나노 D램, 6TH V낸드, D램 EUV 등의 추진 과제를 통해 관련 업체의 리더로 계속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외 증권가에서는 삼성의 반도체 매출, 영업이익 상승의 탄력을 받아서 3분기에는 매출만 70조, 영업이익은 15조를 기록할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봤을때 적어도 올해 연간 영업 이익인 50조 원이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삼성은 스마트폰, 가전 등에서도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반도체 관련 제품 , 일부 제품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한 제작 과정에서 난항을 겪을 수 있는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이 좋아하는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외국인의 순매도 순위가 1위인 종목입니다. 삼성전자는 2년 반정도 만에 분기 최대 영업 이익을 냈습니다. 정확히는 11분기 만입니다. 하지만 이런 영업 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주요 지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지루한 횡보를 계속 중입니다. 

 

이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높은 순매도와 함께 높은 매도 물량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2분기 호실적이 발표된 상황임에도 주가는 별 변동이 없습니다. 호실적이 발표됨과 함께 모건스탠리와 대규모 외국 자본이 매도 중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수세, 매도세가 부딪히며 이러한 횡보가 계속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목표주가는? 매도 시점

삼성전자 주가 - 월봉, 주봉, 일봉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호재 뉴스가 나타남에도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들의 맫량으로 인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자들로써는 호재가 이어짐에도 불구하고 가격 하락이 지속적으로 되고 있어서 정말 짜증이 날것 같습니다. 

 

다만 일희 일비 하지 않고 중장기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글로벌 투자 은행인 크레디스 스위스의 경우 동월인 7월에 아시아 반도체 종목으로 삼성전자를 추천했습니다. 그리고 목표주가는 약 12만 5천원을 제시하였습니다. 현재 삼성 주가는 79,000원입니다. 목표가 대비 현재 약 40% 정도 수준입니다. 

 

크레디트 스위스는 삼성전자 추천에 앞서 현재 반도체 공급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시아 최대 반도체 기업인 삼성의 경우 상당한 시세 불출을 예상해볼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으로도 삼성전자를 지속해서 매수해나가고 있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제 바램으로 올해 10만 전자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