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분석

목차

  1. 한국항공우주 소개
  2. 한국항공우주 분석
  3. 한국 항공우주 실적 분석 및 거래현황
  4.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정보
  5. 한국항공우주 전망

코스피 지수가 상승장 이후에 조정을 받고 다시 약반등에 접어들었습니다. 상승장에 주식 시장에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현재 많이 힘든 시기일 것 같습니다. 주식은 정말 미래를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변동성이 높은 투기성 상품에 투자했다가는 계좌에 큰 손실을 입힐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전제품이나 생활용품을 살때는 "가성비"부터 "후기"까지 꼼꼼히 찾아보고 구매하지만 주식에 투자할 때는 이상하게 그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상한가 따라가기"식의 투기를 하다가 금전을 잃기 부지기수입니다. 물론 물건을 구매하는 분석력보다 주식 종목 분석이 더 노력과 공부의 시간이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투자 원칙과 유튜브에 있는 교육영상의 기본만 알더라도 무리한 투자로 인한 손실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주식 공부를 통하여 의미 있는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종목 : 한국항공우주

 

최근 억만 장자인 버진 캘럭틱이 민간인 우주여행에 처음으로 도전하면서 우주 항공주에 대한 시장의 투심과 기대심이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국내 우주항공주인 한국항공우주를 살펴보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소개

한국항공우주에 속한 하청 회사들에서는 우주선, 위성체, 항공기, 발사체 등에 필요한 부품들을 제작, 설계, 수리, 판매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 중 군수사업은 대한민국 내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담당 부서인 방위사업청과 지속적인 계약을 통해 부품 조달, 연구, 개발, 생산 등을 진행합니다.

 

항공산업에서 제작하는 항공기는 민항기, 군용기, 회전익, 고정익을 제작하는 항공기 제조 산업과 현재 운영 중인 항공기를 정비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MRO산업으로 나뉩니다. 

 

한국항공우주 분석

  • 52주 최고가 : 41,000원
  • 52주 최저가 : 21,800원
  • 시가총액 : 3조 3288억
  • PER지수 : 432.91

최고가와 최저가의 간격이 무려 2배에 달하는 모습입니다. 한국항공우주 종목의 PER 지수는 45.07배이며 같은 우주항공주의 PER이 약 34배인것을 고려한다면 현재 고평가 된 모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가 총액은 3조 3288억으로 대형주에 속합니다. 

 

 

 

주봉 차트를 고려하면 2020년 초 코로나를 기점으로 크게 하락했다가 반등하는 그래프를 기록중입니다. 

 

월봉을 살펴보면 큰 그림에서 한국항공우주 주가 차트 방향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한국 항공우주 실적 분석 및 거래현황

실적분석

현재 한국 항공 우주의 사업적 매출액과 현금 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을 참고하여 분석하겠습니다. 현재 한국항공우주 실적은 2018년 이후로 매출액이 낮은 변동폭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매출액~2020년 12월 매출액은 비슷한 수준이지만, 2019년에 31,100억으로 약간 증가한 모습입니다. 

 

중간에 매출액이 올랐다가 내려오면서, 자연스럽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도 영향을 주는데, 영업이익/당기순이익 역시 2019년에 일시적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온 모습입니다. 

 

 

거래 현황

한국항공우주의 지분을 살펴보면 외국인이 14%로, 다른 우주항공주와 비교하면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무시할 수준도 아니며 그들의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정보

한국항공우주 재무제표 정보

2021년 3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이 26.1%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87.3% 감소한 모습입니다. 당기순이익은 83%가량 줄어들었습니다. 판관비, 법인세, 이자비용 등의 부가 비용 증가와 사업 이익 감소가 원인입니다. 

한국항공우주 전망

국내 대표 우주항공주인 한국항공우주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미 미사일 상호 조약 지침이 종료됨에 따라 방산주에 대한 투심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우주전력과 인공위성 산업 등의 인프라 구축 역시 이러한 투심 증가에 한몫했습니다. 

 

우주산업 관련 국가 인프라 구축 및 연관 사업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앞으로 한국항공우주의 미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분명 미래에 유망한 종목이나, 종목과 주식 투자에 대한 공부 없이 매수하다가는 악재 뉴스에 휘둘리면서 시드 머니를 잃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관련 서적, 블로그 등의 정보를 통해 공부를 한 뒤 매매 연습을 거쳐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금일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