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더나 화이자 차이, 뭐가 다를까?

목차

  1. 모더나 화이자 차이
  2. 모더나와 화이자 뭐가 다를까?
  3. 돌파감염 사례
  4. 델타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률

모더나 화이자 차이

국내에서 예방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화이자 백신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모더나, 화이자의 경우 mRNA백신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더나와 화이자 뭐가 다를까?

모더나와 화이자는 mRNA 기반의 같은 계열의 백신으로 바이러스 차단 효과 역시 90%를 넘습니다. 우수한 예방 효과를 지니고 있는것입니다. 모더나, 화이자 둘 모두 1차 접종과 2차 접종의 간격이 약 4주가량으로 2회 접종을 실시한다는데 다름이 없습니다.

 

 

돌파감염 사례

그러나 접종 대상의 연령 및 병력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약 4만 4천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화이자측에서는 코로나 19바이러스 감염사례가 8건이 발견되었으며, 8명중 1명은 코로나 질환이 중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모더나 측 역시 3만여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으며, 11건의 코로나 19 감염사례가 나왔지만, 중증 질환으로 이어진 사례는 없었습니다. 또한 모든 연령층에 대해서 균일한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화이자의 경우에는 모든 연령층에 균일하지는 않았으며, 65세 이상 고령인구에서 좀 더 우수한 바이러스 차단률을 보였습니다. 어쨌든 특정 연령층에 대한 효과에서의 차이 역시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델타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률 

두 백신 모두 90% 이상의 예방률을 보여주는 훌룡한 백신입니다. 다만 델타 바이러스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데 살펴보겠습니다. 델타바이러스에 대한 모더나 화이자 차이 기존에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둘다 90%이상의 차단률을 보이지만,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에 대해 두 백신의 효과를 연구해보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를 예방하는것은 1차 접종자 기준으로 모더나가 72%, 화이자가 56%로 모더나가 델타바이러스의 예방에 좀 더 우세한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모더나 화이자 차이점 접종 횟수 동일 1차와 2차 접종 간격 동일 백신 효과 동일 특정 연령층에 대한 효과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모더나가 화이자보다 델타바이러스에 대해 더 효과를 보였습니다.